본문 바로가기
칼럼

2016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 Shutterstock

글쓴이 Sarah Kim() 2016년 12월 20일

다사다난했던 2016년도 어느새 다 지나가고 벌써 연말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 한해도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앞으로만 달려온 것 같은데요. 딱 요즘 같은 시기에 지난 한 해를 되짚어 보며 읽기에 좋을 만한 자료를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글로벌 스톡 포토 판매 기업인 셔터스톡에서 해마다 발표하는 디자인 트렌드 관련 인포그래픽이 바로 그것인데요. 아무래도 실제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작업물에 사용한 데이터와 키워드를 통계로 얻어낸 결과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분석 자료보다도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Infographic: Shutterstock’s 2016 Creative Trends

Shutterstocks 2016 Creative Trends Designed by Flo Lau

몇몇 키워드들은 저조차도 즐겨 사용했던 이미지들이었어서 더욱 공감이 가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트렌드 키워드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Flat Lay'나, 최신 UI 디자인 트렌드로 자주 언급되는 Google의 'Material Design' 또한 많은 디자이너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 수치로 입증되어 더욱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비주얼 트렌드로 국내에서 가장 떠오르는 키워드가 'Gold'인 부분은 의외이기도 하면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문화 트렌드로서 대비되는 두 가지 개념을 'Always Connected'와 'Unplugged'로 구분해서 시각적으로 대칭시킨 부분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안에 언급된 키워드들을 보면, 올 한해 국내나 세계적으로도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비슷한 문화를 누려왔구나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합니다.

분명 트렌드를 맹목적으로 쫓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직업의 특성상 트렌드를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보니 이러한 자료를 보면 지나치기가 쉽지 않은데요. 내년에도 한 해를 돌이켜 보며 트렌드를 되짚어 보고 공감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보아야 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셔터스톡 사이트(http://www.shutterstock.com/)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하기 링크를 참고하시고, 링크가 열리지 않을 경우엔 ULR을 복사해 브라우저에 입력해주세요.